학과소개

법학트랙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은 1984년에 법학과로 출발하여 지난 20여 년간 “크고자 하거든 남을 섬기라”라는 배재학당의 건학이념에 바탕으로 두고 수준 높은 법학교육을 해 왔습니다. 국가와 민족의 요구에 부응하는 법률전문가를 다수 양성해 왔을 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민주주의와 법치주의를 확립하고 법문화를 향상시키는데 크게 기여해 왔습니다.


특히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은 국제화, 다변화, 전문화된 지식정보사회의 여러 분야에서 법률과 관련된 업무를 중추적으로 담당할 수 있고, 법률일반에 관해 폭 넓고 심도 있는 지식을 구비하고 체계적, 논리적 사고능력을 갖춘 법률전문가로서의 공무원의 양성을 그 교육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각종 국가공무원시험의 수험과목에서 법학과목이 차지하는 비중이 사실상 절대적이라는 사실에서도 알 수 있듯이 법률적인 전문지식을 갖춘 공무원은 국가와 민족의 발전에 핵심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법률전문가의 양성이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이 궁극적으로 하고자 하는 일입니다.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의 교수진은 해당 전공분야에서 최고의 역량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말해주듯이 많은 졸업생이 각종 공무원으로서 우수하게 활동하고 있습니다.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은 그간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다음과 같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첫째 충실한 강의로 법학도의 법률적인 지식을 함양한다는 기초적인 노력을 계속할 것입니다.

둘째 학업성적은 우수하지만 가정형편이 어려운 학생을 지원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공무원법학과 교수들의 출연으로 설립된 ‘법재장학회’에서 장학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1년에 2번의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성적 우수자에게 장학금과 상장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셋째 우리 경찰법학과 법학트랙은 법학도로 하여금 강의실에 배운 법률지식을 현실에 적용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에 봉사할 수 있도록 ‘배재인권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배재인권센터에서는 무료법률상담과 법률구조 등을 하고 있습니다.

경찰학트랙

현대 사회는 역사 상 유례없는 위기와 변동의 시대이며 테러리즘과 범죄, 빈곤, 사회적 갈등이 복합적으로 증폭하는 시대입니다. 민주주의의 발전은 한 편으로는 정치·사회적 참여와 인권의식의 강화를 가져오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다양한 대립적 이해 간의 충돌과 갈등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복합적 위기와 갈등의 시대에 경찰은 사회적 질서와 평화를 유지하는 전통적인 기능을 넘어서서 다양한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건강한 사회공동체를 유지하는 데 적극적으로 기여하는 중요한 국가기관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경찰법학과 경찰학트랙에서는 위와 같은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여 국가와 사회에 대한 통찰력과 책임감, 그리고 경찰학과 범죄학 전반에 대한 전문지식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경찰법학과 경찰학트랙은 경찰행정학, 수사학, 범죄학, 교정학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전공교과목을 제공하며 그 외에도 관련기관 방문, 전문가 특강, 인턴십 등의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실무능력을 강화하고자 한다.

TOP